우리경제
설 연휴 뒤 찬물 끼얹은 '딥시크'… AI 거품 논란에 한국 증시 '흔들'
설 연휴 후 첫 거래일인 31일, 국내 증시가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의 기술력 논란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으로 출렁였다.
설 연휴 기간 동안 미국 증시 역시 AI 관련주의 변동성이 커진 점도 국내 증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연휴 직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 시사에도 불구하고, AI 관련 불확실성과 미국 신정부의 정책 리스크 등이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는 모습이다.
코스피 지수는 장중 한때 2500선이 무너졌고, AI 관련주로 꼽히는 SK하이닉스는 12% 가까이 폭락하는 등 충격을 피하지 못했다.
중국 딥시크가 저비용으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유사한 성능의 AI를 개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고비용 구조의 AI 산업 성장성에 대한 의구심이 증폭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그동안 AI 기술 발전의 수혜주로 여겨졌던 반도체 업계에 대한 투자심리가 급격히 악화되었다.
SK하이닉스는 장중 한때 11.86%까지 폭락하며 20만원선이 위협받았고, 삼성전자 역시 1.86% 하락하며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딥시크발 악재가 국내 증시, 특히 반도체 업종에 단기적인 충격을 줄 수 있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과도한 공포 심리는 경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설 연휴 기간 동안 미국 증시 역시 AI 관련주의 변동성이 커진 점도 국내 증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연휴 직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 시사에도 불구하고, AI 관련 불확실성과 미국 신정부의 정책 리스크 등이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는 모습이다.
한국은행은 이날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미 연준의 통화정책, 미국 신정부 정책, 국내 정치 상황 등을 주요 불확실성 요인으로 꼽으며 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한 경계를 강화했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국내 증시의 변동성이 지속될 수 있지만, 과도한 공포 심리는 자제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AI 기술 발전은 장기적인 트렌드이며,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을 고려할 때 단기적인 주가 변동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펀더멘털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